포스코범대위, 서울 포스코센터 상경 집회
상태바
포스코범대위, 서울 포스코센터 상경 집회
  • 이혁 기자
  • 승인 2024.01.1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회장 남은 임기 약속 지키고 떠나라”

‘포스코본사·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소속 대책위원과 포항시민 등 500여 명은 11일 오전 관광버스 등을 이용해 상경한 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시위를 벌였다.

아침 6시 포항에서 출발해 이날 오전 10시30분경 서울 포스코센터에 도착한 포항시민들은 11시부터 △범대위 강창호 위원장의 성명서 낭독 △구호 제창 △투쟁사 낭독(공동집행위원장 2명) △투쟁가 합창(영일만친구) △퍼포먼스(사내·외 이사 퇴출 촉구) 등의 순으로 집회를 이어갔다. 
 
범대위 주최로 열린 이날 집회에서 포항시민들은 △지난해 2월 포항시·시의회·범대위·포스코 4자 간에 서명, 합의한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중심 운영 체계 구축’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 △사외이사 즉각 사퇴 등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최정우 회장은 지난해 2월 4자 합의, 서명 후 2년이 지나는 동안 포항시민들의 줄기찬 요구를 외면한 채 성남시 위례지구에 미래연을 입주시키기 위해 땅값만 5천270억원(부지 1만 6천 평)을 주고 입주 계약서에 서명했으며, 포항에는 48억으로 RIST 한 연구동을 리모델링해 주소만 이전한 후 RIST연구원 160명을 이곳으로 이적시켰다”며 “이것은 최정우가 포항시와 포스코의 합의를 일방적으로 배반하고, 포항시민을 기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창호 위원장은 “최 회장은 남은 임기 동안 포항시민과 한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이와 함께 후추위 사외이사들 역시 최정우의 약속 불이행에 거수기처럼 동조해 왔는데, 이제라도 약속이행을 촉구하고 나서지 않는다면 회장 추천의 공정성과 신뢰성이 결여된 만큼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