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박물관 학술·국역총서 2권 발간
상태바
예천박물관 학술·국역총서 2권 발간
  • 김상구 기자
  • 승인 2024.01.1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군 예천박물관은 2023년 학술연구의 성과로 예천박물관 소장 『경운재일기』 국역총서와 예천지역 무형유산을 재조명한 학술총서『예천의 무형유산』을 발간했다.

『경운재일기』는 19세기 예천지역에 세거한 경운재 김회수(金會壽, 1802~1873)가 생부(生父)인 김홍운(金洪運, 1769~1826)의 상을 당하면서 적기 시작한 일기를 국역한 것으로, 김회수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나가면서도 집안의 내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당시의 시대상을 풍부하게 그려냈다.

『예천의 무형유산』은 2022년 인류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예천청단놀음’을 비롯한 ‘통명농요’, ‘공처농요’, ‘예천아리랑’의 전승과 특징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한 학술총서이다.

특히,『경운재일기』는 예천박물관의 첫 번째 국역서이며 김회수의 후손이자 남악종가의 종손인 김종헌 씨가 직접 일기를 탈초·번역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예천의 무형유산』은 인류가 지켜나가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동시에 소멸 위기의 지역사를 제고(提高)한 연구라고 평가할 수 있다.

금년에도 예천박물관은 보물『사시찬요』, 『대동운부군옥』목판 및 고본 등을 활용한 학술연구, 예천 전통문화인 활쏘기의 역사와 전승에 관한 연구, 『초암실기』국역서 발간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예천지역 사료와 인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지역사의 가치 제고와 지역문화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