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설 명절 대비 성수식품 특별점검
상태바
의성군, 설 명절 대비 성수식품 특별점검
  • 김경기 기자
  • 승인 2024.01.2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성군은 설 명절을 맞이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간 설 성수식품에 대한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 시행한다.

이번 점검은 설 명절 선물, 제수용으로 많이 구매하는 가공식품(다류, 한과 등), 조리식품(떡류, 전 등), 건강기능식품 등 성수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판매 업소 3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소비기한 위조‧경과식품 판매 ▲무표시 등 표시기준 위반제품 판매 ▲작업장 위생적 관리 여부 등을 점검하며 다소비 가공‧조리식품에 대한 기준 규격 및 식중독균 등의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토록 조치하고 중대한 위반사항에 대해선 관련 규정에 따라 행정처분 조치할 방침이다. 또한, 제수 준비로 많이 찾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에 대해서는 친절한 손님맞이와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기준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홍보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설 명절을 앞두고 안전한 식품이 유통‧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22일 금성․안계노인복지관 각 노인맞춤돌봄 생활지원사들과 원더풀플랫폼(로봇업체) 간 로봇운영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로봇 기능의 전반적인 설명과 사용 실수하기 쉬운 부분에 대한 주의 등 올바른 활용법 교육과 함께 현재까지 로봇 운영상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여 각 상황에 맞는 작동 및 대처법을 안내하였다. 또한 어르신들이 로봇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생활지원사들의 역할에 대해 거듭 강조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솜이는 작년 하반기 노인맞춤돌봄 대상자 100가구에 보급된 인공지능 돌봄로봇으로 △말벗기능을 통한 감성대화 △독거노인의 위급상황 대응을 위한 긴급콜 △생활지원사 및 보호자와 영상통화 △유튜브 영상 및 노래 등 다양한 컨텐츠 제공 △ 주변 어르신과의 단체 체팅 △ 약복용 및 취침시간 자동 알람 등의 기능이 있으며 사용하면 할수록 자가학습을 통해 다양한 빅데이터 축적과 그로 인해 좀 더 스마트한 기능을 구현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기존 사람과의 대면방식의 돌봄에서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24시간 밀착형 신개념 돌봄체계로 전환하는 과정의 일환이라 생각한다.”라며 “로봇 보급에만 의미를 두지 않고 기술적인 개선과 꾸준한 관리로 어르신들의 로봇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