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정골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사업’본격 추진
상태바
울산 남구, ‘정골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사업’본격 추진
  • 이은우 기자
  • 승인 2024.02.2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는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에 따른 침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정골저수지 일원에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울산 남구는 안전한 도시구축을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번 정골지구 사업은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저감을 위한 재해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정골저수지 주변은 지난 2016년 태풍‘차바’를 비롯한 집중호우 시 저수지가 범람해 하류부 주민이 침수피해를 겪어 정비 필요성이 요구됐지만 정골저수지가 사유지인 관계로 정비가 불가했다.

이에 따라, 남구는 항구적인 재해예방을 위해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2022년 12월 15억 8천여만 원을 들여 저수지를 매입하고 재해예방사업을 준비했다.

애초 정골저수지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를 위해 사업비 80억 원의 규모로 사업추진을 계획했으나,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 및 태풍 등 자연재해에 선제적 대비를 위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했다.

이후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통해 정골, 정골1, 정골2 저수지에 194억 원의 규모로 사업대상지를 확대해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총사업비 중 75%인 145억 원을 국‧시비 보조금으로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사업내용으로는 저수지 준설 및 제방정비, 하류수로정비, 계측기 등을 설치하고, 우수저류시설 주변으로 덱(deck) 등 주민 편의시설을 설치해 저수지 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현재 진행 중인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입찰 공고를 통해 용역업체가 선정되면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정골지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사업으로 저수지 하류부 주민들의 침수피해로 인한 불안감이 해소됐으면 한다.”며,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