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2일반산업단지, 외국인 근로자 한국어 교실 개강
상태바
고령2일반산업단지, 외국인 근로자 한국어 교실 개강
  • 황인문 기자
  • 승인 2024.03.2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2일반산업단지는 고령군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에 근무중인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능력시험(TOPIK)을 대비하고, 고용안정 및 지역사회 적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을 운영 중이다.

현재 고령2일반산업단지에서 근무중인 외국인은 337명으로 베트남 등 15개국의 다양한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퇴근 후 타 지역에 가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등 한국어를 배울 기회가 없어 이번 강좌를 개설하게 되었다. 이번 강좌에 65명 등록하여 한국어 교육에 대한 호응이 매우 높았다.

지난 19일 첫수업을 시작한 근로자의 한국어 교육은 12월 말까지 매주 화요일 19:00~21:00(2시간), 일요일 09:30~11:30(2시간) 두 차례 실시하며, 산업단지 내 근무하는 외국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번 강좌에 참석한 외국인 근로자는 “일요일이지만 야간근무를 하고 피곤하지만 수업을 듣기 위해 왔다. 일하기에 바빠서 한국어를 배울 엄두를 내지 못했고, 1분 이내 거리의 관리공단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편리하며 빨리 한국어 능력시험을 통과하여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고령2일반산업단지 이사장은 “이렇게 많은 외국인 근로자가 등록을 할 것을 예상하지 못했으며, 향후 전체 외국인 근로자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수요에 맞는 강의 공간과 타 지역의 근로자에게도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근로자와 지역 주민을 위한 음악회, 고령 문화탐방 프로그램 등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